건축물대장무료열람 발급
안녕하세요, 부동산을 매매할 계획이라면 점검할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건물의 권리 및 상태를 확인하는 등기부등본이나 물건의 면적, 구조, 용도를 확인하는 건축물 대장이 그것입니다. 소유자가 두 서류상에 동일하게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상반되는 경우 추가 자료를 요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건축물 대장의 무료 열람을 쉽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건축물 대장 발행에 500원, 열람에만 300원의 수수료가 책정됩니다. 하지만 이 수수료는 현장에서 불만을 제기할 때가 기준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이용할 때는 무료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조금씩 써 나갈 테니 천천히 배우시기 바랍니다.먼저 정부24 메인 화면에 액세스한 후 발행 항목이라는 곳을 클릭합니다. 신청법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는데요. 읽으시면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정부24는일상생활의불편을다루는공식페이지이므로회원가입을하면여러상황에서도움이되지만필요하지않으면비회원으로건축물대장무료열람건을진행할수있습니다.
신청 시 상세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창이 팝업 됩니다. 주소 입력란에는 해당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번지 및 호수를 정확히 기입해 주십시오. 만약 칸을 선택하지 않으시면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입력란을 먼저 클릭하셔서 창을 활성화 시키시기 바랍니다.다음 절차에서는 구분항목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어려워 보이는데 생각보다 쉽네요. 쉽게말하면이건물이일반주택인지,아파트나 연립주택같은다세대주택인지를확인하는겁니다. 지금까지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의 단계를 봐 왔지만, 마지막으로 종류를 확인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으니 집중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주택의경우선택지는두가지로나누어져있어요. 총괄은 같은 땅에 집이 A, B가 있으면 두 개의 부동산을 한 서류에 동시에 발급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일반적으로내집만점검하는경우입니다. 집합건물 분류법은 좀 더 복잡합니다. 총괄이란 해당 아파트가 속한 모든 동을 조회한다는 뜻입니다. 표제부는 1동만 조회하는 것이고 전유부는 내 집만 조회하는 방식입니다.부동산처럼 1회 거래에 큰 금액과 이권이 오고갈 때는 제가 사는 물건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두 번 세 번 점검해야 돼요 처음에는이런과정이어렵게느껴질수있지만한번만숙지하면생각보다쉽게스스로일을처리할수있습니다. 오늘 안내드린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방법으로 안전하게 부동산 거래를 부탁드립니다.